안녕하세요! 건대 행정병입니다.
제가 처음 문서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건대 행정병… 말 그대로입니다.군대 가고 나서였는데… 그 당시에 선임들이 자로 맞으면서 밑에 한글 단축키를 잘 외웠어요. 마우스를 만지는 순간 자로 맞으면서 배웠어요.
군대에서는 이것의 두 배의 단축키를 외웠습니다. ☞ #아래 한글 단축키저 정말 아래 한글로 날아다녔어요. ^^;;; 2000년대 초반… 문서실무사 1급, 워드프로세서 1급 등 관련된 자격증은 쉽게 다 따고… 아래 한글로 지도도, 도면도, 작전과장님 초상화까지 그릴 정도로 숙련된 아래 한글이었다고… 그래서 제가 늙은이신 거죠? 얘기하니까 자랑이네요.
사실 저는 요즘은 주로 MS Offic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엑셀/파워포인트 3개만 있으면 원하는 문서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다만, 대학생의 학교리포트, 정부지원사업 및 각종 정부관련 문서는 여전히 아래의 한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의 한글도 유료로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창업하던 2014년 당시,
- 고속도로 휴게소 청년창업지원사업 2)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전용자금 3) 1인창조기업마케팅지원사업 4) HIT500 제품지원사업 5) 아임쇼핑 중소기업 제품입점사업 6)마케팅 이노베이션 컨설팅사업 등
- 다양한 지원사업을 활용하여 모든 지원서 및 계획서는 아래의 한글로 작성하였습니다.
2015년 1인 창조기업 마케팅 지원사업 신청서 ☞ 1천만원 지원을 받아 신제품 패키징을 만든다.
2014년 고소도로휴게소 청년창업지원사업 신청서 ☞ 횡성휴게소 내 저렴한 조건으로 판매매장 확보 나름의 지원사업에 신청하면 떨어지지 않고 잇따라 합격했습니다. 사실 아이템을 좋아한다기보다는…(지금 생각해보니 아이템이 조금…) 문제가 있었습니다. (T)항상 보고서에는 이미지와 그래프, 표 등을 많이 활용했기 때문에 더 성의 있어 보이고 고민을 많이 한 것처럼 보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근데… 한글을 써도, 이때도… 그래프/그림/표 등은 모두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물론 아래의 한글이 나쁘거나 나쁘거나 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다만 MS Office의 경우 워드-엑셀-파워포인트를 함께 사용하면 엄청난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생각할 뿐입니다! (절대 MS에서 광고비를 내는 것도 아니고 ㅋㅋ)
군 시절, 창업 후 시대를 제외하고… 일반 기업에 다니던 시절에는 정말 철저하게 MS Office만 사용했습니다. 여러분 아시다시피 엑셀은 정말 꼭 필요한… 정말 없어서는 안 될 도구입니다.회사에서는 거의 모든 종류의 보고서를 가능한 한 파워포인트로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워드는 정말 간단한 미팅 결과 정리? 또는 출장 보고서 정도로만 사용했습니다.아… 가장 중요한 워드의 역할은… 계약서군요 계약서는 워드로 작업하는게 맞죠!
MSOFFICE 삼총사☞이것들만 있으면 보고서/계획서/기획서 뭐든지 OK!회사생활 이후 개인사업 시기를 거쳐 최근 카자흐스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정말 무수한 회사소개서, 사업계획서, 투자검토서, 협력제안서 등 문서작업을 해왔으며 지속적으로 상황에 맞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노하우가 축적된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나름대로 쌓아온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한 신입사원 시절/ 날아다니던 대리시대/ 매너리즘에 빠진 과장 시절/ 아무것도 모르고 외쳐본 개인사업/ 현재 진행 중인 규모 있는 프로젝트 성사업까지… 문서작성의 모든 노하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말투나 설명이 어르신스러울 수 있지만 최대한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해 보겠습니다.
그럼 다음부터는 좀 더 자세히, 깊게 주제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개인적으로 뭔가 계획을 세울 때도 파워포인트로 정리하고 일을 진행해요. 늙은이 같네.
감사합니다!
#문서작성 #보고서 #한컴 #MS오피스 #파워포인트 #엑셀 #워드 #아래한글 #보고서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