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B 진단 및 정밀점검 [알림] 당진/현대제철 109대

10월 12일 ~ 12월 21일까지 36kV, 31.5kA, 1250A, 2000A, 3150A 중심의 VCB 109대 중 92대가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17대는 정전이 안되고 2022년에 정전 후 작업 예정으로 이월하여 끝냈습니다.

변전소 내 패널과 패널 사이가 넓어서 길이가 100미터는 됩니다 장비를 옮길 때도 대차에 싣고 갑니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안전도 시스템화, 표준화되어야 합니다! 안전 펜스, 평사다리(A형 사다리는 통과용 작업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점검 작업장에도 안전펜스를 설치하고 장비 및 작업공구도 정리하며 바닥에는 비닐장판을 깔아 보호합니다. 여기 있는 현대자동차의 단기 저가 현역일 때 개발시험을 한 것이라 부품에서 내구성 시험 등을 직접 했을 뿐인데 소리만 들어도 뭐가 문제인가. 알고 있습니다. 실재 작년에 한 업체에서 정밀 점검을 했는데 이중 투입이 발생하는 소리를 듣고 수리도 해주셨습니다.

이탈리아산 세계적인 장비업체 ISA 장비 (time 특성 / 접촉 저항) 2가지 기능 탑재, 고가입니다. 원자력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장치교정 성적서에 고객이 ‘현대일렉텍’인데 고리원자력에서 잘못 발행해 버렸어요. ( ´ ; ω ; ` )

VCB 109대 중 몇 안 되는 7.2kV 40k AVB 중 하나다. J 변전실은 패널 바닥에 많은 먼지가 쌓여 있어서 깨끗하게 청소했습니다.

자석릴레이도 10년 사용했고 전량 교체 작업을 병행했습니다.

특성시험(Time 특성 : SYNCH RO 계리차, Bounce, Current, Close Time, Open Time) 측정 후 Date저장 및 프린트는 기본

최근 미국에서 줄어든 따끈따끈한 VI내전압, 진공도, 절연저항(2.5kV/5kV/10kV) 현존하는 장비중 유일하게 누출전류를 수치로(uA)로 보여주는 고가의 장비입니다.(일반 장비에 비해 5배 비싼 놈입니다)

기어박스 하부 모터 구동부측 오일 시일(일종의 백킹)이 부착되어 기름이 누출되어 새 시일로 교체하였습니다. 차단기는 평소 수전 중이므로 정기점검 또는 정밀점검 시 가장자리 수리 및 조치를 취해야 수전설비의 운영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환 후 오일 날짜(백킹) 짤 예쁘죠? 안심하십시오.

프레임 인입 TRUCH 장치, 셔터 변형이나 이완 등도 확인해 점검합니다. ●전문가들이 왜? 필요하세요? 보고 들으면 아니까!

VI 진공도 검사 사진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중차단기의 아크 길이는 30ms ~ 150ms 사이에서 소멸하지만 진공(VI) 안에는 전도성이온화된 가스와 용융되거나 기화된 금속물질이 없기 때문에 아크가 2~3ms 미만 발생하므로 3.3kV ~ 38kV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400kg가 넘는 탄탄한 체구의 36kV 31.5kA 가짜 차단기는 서랍시 가장 위험합니다. 방호복(발열, 방염 처리됨)을 입습니다. 그리고 무게가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떨어뜨려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VI 상부 방열판과 절연체 간의 코르나 현상으로 인한 백화 현상입니다. 분진에 철입자가 많은 것 같아요. 정밀점검은 점검계획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차단기는 최고의 성능과 기능을 유지해야 사고전력으로부터 신속하게 작동하여 인명과 설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전범위의 확산을 방지하여 재산상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0여 년 전 제품의 VI 하부의 아이템 부분에 통전 그리스가 산화되어 푸른색의 곰팡이라고 할까 오염된 사진입니다. 처치는 깔끔하게 딱 맞게 하고, 챌린지 그리스를 재도포했습니다.

메인 컨텍스트부의 VI를 덮고 있는 절연 커버를 해체하고 절연부를 잘 닦아야 한다. 36kV의 고전압인 데다 제철공장이기 때문에 분진에 철립자가 많아 코로나가 발생해 백화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다른 현장보다 많이 발생한다. 프로는 현상과 기본에 중점을 둡니다.

점검은 VCB제품의 내외부품의 외관검사를 통하여 굽힘,변형,풀림,끼임,열화,탄성저하,균열,파손,마모,간섭,Gap,누유,오염,경화,부식,절연물변질등을 확인하여 고착된 그리스(Grease)를 닦아내고 측정장비를 통한 정밀측정을 하여야 합니다.

VI 하부 동작부 아이템에서 오염원을 제거하고 원활한 동작과 통전을 위해 도전 그리스를 얇게 재도포하였습니다.

VCB 서랍 후 크래들 바닥 청소사진 뒷면의 메인은 전기가 살아있기 때문에 작업자가 머리에 검전기를 끼우고 꼼꼼히 닦습니다.

VCB 삽입까지는 정비업체가 하고 쥐어짜는 것부터 작동하는 것은 고객사의 설비운영자가 할 일입니다.이번 현대제철 당진공장 VCB 점검작업을 하면서 하루에 2~3대씩 정전 스케줄로 인해 침착하게 문자 그대로 정밀점검을 실시하고, 고객인 전력설비팀장님께서 전년도 타사에서 점검했던 것과는 차원이 다른 차단기 부분에 많은 문제점을 찾아내 조치 및 해결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저희 작업자 4분이 특별히 점심식사까지 초대해 주셔서 엔지니어로서 무한한 자부심을 갖게 해주신 현대제철 회사에 감사드립니다.이것으로 2021년 4분기 당진 현대 제철 VCB 점검 관련 글을 마칩니다.

정밀진단/ 정밀점검/ 전문수리/ 노후 새제품으로 교체 Retrofit 공사차단기 전문기술기업 (현대일렉텍 / Hyundai-electech) 입니다.T. 052-233-8700 / M.010-2260-8700 차단기장인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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