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시장이 국제적인 환경규제로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국제해사기구는 유엔으로부터 해양규제 권한을 위임받아 해상오염물질 저감과 선박 배출가스 기준을 강화하는 등의 규제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는 2025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약 30% 이상 감축하겠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러한 이슈로 인해 해운사들은 친환경 연료를 도입함으로써 체질 개선에 들어갔습니다. 국내 조선업계에서는 역화천연가스 추진선, 일명 LNG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LNG는 기존 연료보다 탄소 배출량을 30% 가까이 줄일 수 있어 완벽한 친환경 연료까지는 아니더라도 차세대 친환경 연료 개발까지 걸리는 시간을 메우고 기간을 버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LNG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가스공사입니다.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를 도입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해외 천연가스 생산지에서 LNG를 도입하여 국내 발전사화 도시가스 회사에 전국 배관망과 유조차 등을 활용하여 공급합니다. 세계 최대 LNG 터미널 건설과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해외로 플랜트 사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천연가스 도입과 도매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 정부출연 공기업입니다. 그래서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NK입니다. NK는 선박 건조에 사용되는 선체 의정부 부품인 고정식 소화장치를 주력으로 만들어내는 업체로 LNG와 CNG 저장용기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해양 플랜트의 기재로서 LNG 탱크나 벌크 탱크, 헬리텍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그래서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HSD 엔진입니다.HSD엔진은 세계 2위 저속엔진 기업으로서 이번 LNG 선박 발주 호재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는 업체입니다. 그래서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동성화인테크입니다.동성파인텍은 LNG 운반선의 하창 타입 중 하나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제를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한국 카본입니다.한국카본은 LNG운반선용 단열패널과 카본프리프레그를 생산하는 업체로 LNG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분인 insulation panel을 생산하고 있으며 동성파인텍과 마찬가지로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LNG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상으로 LNG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선박 타이탄 Peter Livanos , LNG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
Livanos 성은 그리스 해운사에서 존경받는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명성은 비상장 Ceres Shipping의 소유자이자 상장 액화천연가스(LNG) 운송회사인 Gas Log Ltd(NYSE:GLOG)의 회장인 Peter Livanos 밑에서 이어집니다.
리바노스의 키 큰 바다 해운 거인이 공개적으로 등장할 때 그것은 ‘EF Hutton 순간’입니다. 말할 때 사람들은 귀를 기울입니다. 지난 6월 19일 Livanos는 뉴욕에서 열린 Marine Money Week 컨퍼런스에서 긴 연설을 통해 가족 사업 진출, LNG 운송에 집중하기로 한 결정, 현재 시장 전망에 대해 말했습니다.
Peter Livanos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그리스에서 가장 큰 상선을 쌓은 George P. Livanos의 아들입니다. 그의 아들이 그의 발자취를 따르기를 바라면서 George는 Peter에게 그의 첫 배를 사는 것을 건넸습니다. 피터는 대신 그 돈을 제임스 본드로 유명한 고급 자동차 회사 애스턴 마틴을 사는 데 썼습니다.
그는 컨설팅 회사인 Poten & Partners의 명예회장인 Michael Tusiani가 진행한 토론에서 “저의 초기 실수 중 하나이자 그 중 첫 번째 실수였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저는 대성공 아버지인 아버지로부터 어떤 독립성을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훌륭한 사업가였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아버지였습니다. 필연적으로 실패했을 때 그는 나를 도와줬고 그러면서 나를 다시 참여시켰습니다. 해운 사업은 제가 사랑하게 되었지만, 지금도 하고 있는 일입니다. “
LNG의 보상과 위험
리바노스는 1997년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Cere Shipping을 이어받았고 2000년에는 사업 초점을 LNG로 전환하기로 전략적 결정을 내렸습니다. “제 생각은 아버지가 만든 매우 높은 품질의 운영 플랫폼이라고 믿었던 것에 대한 올바른 가치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더 고급 부문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강하게 존재했던 상품 유조선과 건어물 공간은 계속 가격 책정자가 됐습니다. 선박 운항 방식의 차별화에 따른 가치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우수한 운영 플랫폼이 LNG 공간에서 향상된 가치 제안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저는 계속 믿습니다. “
가치 전망이 향상되면 위험이 증가합니다. LNG는 유조선이나 벌크선보다 잠재적으로 위험하다고 그는 믿고 있다.
전통시장은 상품화되고 매우 주기적이며 호황과 불황의 시기를 거치지만 자산매각 또는 자산취득을 통해 항상 자본배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는 “LNG 분야에서는 자산을 수익성 있는 방식으로 사용해 가치를 회수할 수 있는 능력에 크게 의존합니다. 자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은 매우 한정되어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즉, LNG 해운에서 대부분의 수익은 선박을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운영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에서 발생합니다.
그 밖에도 LNG 공간에서 자산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소수의 전략적 상대에게 달려 있습니다. 유조선이 있고 어떤 이유로 선박이 실직한 경우 낮게 하면 항상 화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LNG 공간에서는 어떤 가격에도 화물이 없을 수 있으며 앉아서 기다리는[실업자] 효과는 일반 유조선 또는 부피가 큰 선박보다 훨씬 높습니다. “
이러한 위험에 직면하여 Livanos를 그렇게 낙관적으로 만드는 것은 LNG 상품 자체에 대한 그의 신뢰입니다. 저는 LNG 해운 산업이 1950년대 유조선 산업과 다를 바 없는 여정에 있다고 믿습니다.이 여정은 상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천연가스는 세계가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수송연료로서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의 LNG 산업은 다음과 같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선박의 규모와 최종 사용자 수 면에서 2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