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산천 탈선 관련 의견 2022년 1월 5일

사고일시: 2022년 1월 5일 시점. 사고장소: 경부고속철도 km 지점. 사고열차: 서울발 부산행 열차 KTX 산천. 사고차종: KTX 산천(140000번대): 사고개요:

  • 사고 상황 및 차량의 특성에 따른 다행스러운 점 1. 대차에서 진행방향 뒤쪽 차축이 탈락해 끌려가는 형태가 되어 계속 심각한 탈선사고로 이어지지 않았다, 만약 앞쪽 차축이 탈락했다면 바로 뒤쪽 차축에도 영향을 미쳐 탈선사고가 확대, 궤도 접촉 정도가 심하거나 돌진하면서 훨씬 큰 탈선 및 전복사고의 가능성까지 있었다.2. 연접구조의 대차를 사용하다 보니 탈선사고는 바로 뒷차축에도 영향을 주지 않았고 탈선사고가 확대됐으며 궤도 접촉도 발생하지 않아 전복사고가 발생했다.체를 전복시킬 우려가 있다) 3.

-연접구조의 단점.1.1개 차량이 전복될 경우 인접한 차량도 연쇄적으로 전복될 가능성이 높다. 예: 스페인 AVE 전복 탈선 사고 – 기관차가 전복되고 연접 접속된 객차도 동시에 전복됨.연접접속 방식이 복잡해 대량 탈선사고 발생 시 탈선 복구 및 차량 분리에 어려움과 시간이 걸린다.3.

  • 연접구조의 장점. 1. 인접한 차량이 연결되어 하나의 대차를 공유하므로 차축 및 대차의 사적 행동에 의한 흔들림이 적다.2. 탈선사고 발생시 분리 및 분산가능성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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