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R,SR,S,X) 선택시 꿀팁!!

안녕하세요 골프친구 풍동점 김프로입니다

드라이버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샤프트의 강도 선택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오늘은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골프는 처음에는 단풍나무 등 활엽수로 만들어진 목재 샤프트를 주로 사용했지만 일관성이 없고 변형되기 쉬운 나무를 대신해 1900년대 초반 스틸 샤프트에서 점점 그래파이트 샤프트로 발전해 왔습니다.

오늘 출시되는 드라이버 샤프트는 모두 그래파이트 샤프트인데요~ 그래파이트 샤프트의 선택요소로는 플렉스(강도)/중량/토크/킥포인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그중에서 보통 아마추어 골퍼분들이 가장 신경 써서 통상적으로 알려진 플렉스(강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압박을 통상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L(레이디)A(시니어)R(정규)S(스테ー프), X(엑스 트러스 테이프)인데, 이러한 플렉스는 샤프트 업체마다 다르며 클럽 메이커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없습니다.예컨대 일본 브랜드의 스톡 샤프트가 S강도지만 50g에서 토크는 5.0로 킥 포인트라고 합시다.그러나 미국 브랜드에서 나오는 스톡 샤프트의 R강도가 57g에 터키는 4.8미들 킥 포인트라고 미국 브랜드의 R강도가 더 딱딱한 샤프트입니다.이처럼 플렉스(힘)은 통상의 수치로, 메이커에서 정해진 단어이므로 이에 너무 집착한다 필요는 없습니다.투 조르반 미와 축 플렉스의 선택에 가서 봅시다.샤프트 플렉스의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스윙보다 강한 것을 선택할 경우, 헤드가 늦어서 따라와서 클럽 페이스가 열어 푸쉬, 혹은 슬라이스 구질이 나설 확률이 많기 때문입니다.또, 샤프트가 심할수록 임펙트 시의 로프트 감소로 탄도가 낮거나 반대로 너무 약하면 매우 높은 탄도가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그러므로 적절한 샤프트의 사용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위 사진은 평균 비거리별 샤프트 선택 가이드입니다.

샤프트 강도별 탄도

샤프트 강도별 방향성

다음은 샤프트 중량입니다.보통 스크린 골프나 아카데미에서 연습하면 본인의 헤드 스피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내 생각에는 샤프트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토크입니다.토크는 샤프트가 뒤틀리는 정도를 말합니다.백스윙 시 헤드는 열리고 다운스윙 시 헤드가 닫히고 스퀘어로 돌아와야 정확하게 공을 칠 수 있습니다.이때 토크값이 너무 높아서 비틀리면 헤드가 늦게 닫히고 열려서 부딪히게 되어 슬라이스를 유발합니다.반대로 본인의 스윙 스피드에 비해 토크가 너무 낮으면 비틀림이 적게 닫히고 탄도도 낮고 거리도 짧아집니다.토크는 타구감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토크가 높으면 부드러운 타구감, 토크가 낮으면 딱딱하고 묵직한 타구감을 줍니다.마지막으로 킥포인트입니다.샤프트에서 가장 구부러지기 쉬운 특정 지점을 킥 포인트라고 합니다.킥포인트는 공의 탄도와 방향성에 큰 영향을 주지만 하이킥은 탄도가 낮은 특징이 있는 반면 로우킥은 탄도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오늘 간단하게 샤프트 고를 때 팁을 정리해 봤습니다 제가 어떤 샤프트를 사용해야 할지 잘 모르는 골퍼분들, 샤프트를 고르기 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이상 골프친구 풍동점의 김프로였습니다.골프프랜드골 두드려 골프일산풍동점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풍로 16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풍로 16TEL.031-965-8943 PHONE.010-9465-8993 오픈시간: 오전 10시 마감시간: 오후 8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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