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에서 종합시청률F1 탑 획득 기사(6/23) 키카자루코이 – 2021년 봄

내용이 유용한 정보고 당시 저장해둔 기사인데, 오늘 시간이 번역을 올려 봄.

실질적으로 의미가 있는 시청률에 대한 기사가 있어 오는 방송일 다음날에 공표되는 세대의 시청률과 민영방송에서 방송 제작에 대해 가장 중요한 스폰서가 참고로 하는 코어의 시청률에 대해 잘 알 수 있는 기사일 것.세대 시청률이 잘 나오는 장르는 경찰 의료 법률 관련으로 세대 시청률이 1위인 방송사는 텔레어 사이다. 텔레어 스님은 황금시간대에 영애물 자체가 없다. 그리고 연애 드라마는 대다수가 1석 세대의 시청률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방송사에서는 (고령자의 지지가 높은 텔레아사 없이) 지속적으로 매분기 연애 드라마를 제작하지만, 오히려 코어 시청률에서는 연애 드라마가 상위권으로, 세대의 시청률과는 완전히 순위가 역전되기 때문에 스폰서 획득 면에서의 연애 드라마가 끊임없이 제작되는 이유가 설명된다. 그리고 실제로 테레아는 스폰서 잡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후문이다.코어 시청률에서 특히 f1층의 지지를 중요시하는 이유는 요즘 젊은이들이 TV 시청으로 멀어지는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f1층이 가장 스폰서가 선호하는 계층이기 때문이다. (상품에 대한 반응이 좋고 고정관념보다 다양한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고 실제 구매로 이어지고 있는 경향이 크다. 반대로 고령자의 경우 변화를 싫어해 실제 구입으로 이어지지 않는 관심 분야가 한정적. 돈이 있고 없고의 문제와는 관계없는 것.) 참고로 하지코이도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대히트 드라마임에도 불구하고 세대 시청률은 줄곧 1석이었다. 당연히 노인들은 젊은 배우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영애물 장르를 볼 리 없고, 제작진에서도 연출 자체가 타깃층을 젊은 층으로 완전히 맞추고 있다. 즉 방송제작에 애당초 무용지물인 세대의 시청률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류세이 드라마로 말하자면 와타토 쿠루키 가후쿠로코이의 경우 복잡한 구성과 몰아치는 굽청게의 연속에 의한 정신 똑바로 보지 않으면 내용 파악이 잘 안될 때가 있어서 집중하지 않으면 보는 거야~(와타토 미스리드 sns로 반응하며 굿즈도 매진되고 인스타의 팔로워도 30만 이상, 별로 성공한 드라마) 고령자가 좋아하는 드라마는 전개가 느려 대사에게 일일이 설명이 많아. 경찰 드라마도 범인이 너무 많이 걸려서 처음부터 바로 알 수 있는 것(처음 나온 용의자는 범인이 없고 절대 범인이 아닌 것 같고. 무명 배우가 없어서 많이 보는 조연배우가 나오면 그 사람이 바로 범인.제작비가 부족해서 그런지 캐스팅에 무명배우가 많이 나온 것;) 개인적으로 텔레아사 인기 시리즈는 매번 보긴 하지만 (실시간 안보고 자동녹화기능으로 보고싶은 시간대에 보는 것. 그나마 아이봐도 닥터엑스와 같은 드라마는 좀 신경써서 만든 티가 있는데, 나머지는 정말 밥먹을때 그냥 틀어놓는 용도가 많이;———————————————————————————————————————————————— TBS 화요일 밤 1시 시간대는 TV의 구세주가 될 것인가.2021년 06월 23일

카와구치 하루나×요코하마 유성 「키카자루 코이」가 종료되었다.사실 실시간 시청과 타임시프트를 합친 종합시청률로는 F1(여성 20~35세)이 가장 많이 본 드라마였다. 봄 시즌에는 연애 드라마 5편 연속으로, ‘드래곤 사쿠라’이나 「잇케이의 까마귀」도 호조였다.그 중에서도 젊은 여성들을 매료시킨 이 드라마는, TBS 화요일 밤 10시 시간대가 구축해 온 “종균” 노선의 하나의 도달점이자, 텔레비전 업계에 있어서 큰 의미를 가진다 할 수 있다.

F1이 가장 많이 본 연애 드라마 올 봄 시즌은 드라마가 풍년이었다는 얘기가 많다.아베 히로시 『드래곤 사쿠라』·타케노우치 유타카 「잇케이의 까마귀」·타마키 히로시 「벚꽃의 탑」이라고 하는, 아저씨가 주연한 드라마가 세대 시청률에서 두 자리수로 활약했다. 동시에 가구 시청률에서는 한 자릿수였지만 다섯 편의 연애 드라마와 네메시스 콩트가 시작된다 등도 젊은 층에서는 화제가 됐다.SNS에서는 드라마가 제 모습을 찾았다는 트윗이 적지 않다.「이번 쿨은 드라마를 지금까지에서 제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번은 재미있는 드라마가 너무 많아」 「이번 시즌에 많이 드라마 봐」 「이번 봄에 보고 싶은 드라마가 많아서 매일 기대했는데, 차례차례로 마지막회가 와서 유감!」 다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지표가 되어 온 세대 시청률에서는, 이번 시즌의 드라마는 결코 높은 것은 아니다. 시청자들은 이제 실시간 시청 외에 녹화 재생이나 리컴퓨터 서비스 등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 드라마에 따라서는, 리얼타임 시청보다 타임 시프트가 많은 프로그램도 드물지 않다. 특히 하고 싶은 일이 많아 바쁜 젊은 세대일수록 자신의 일정에 맞춰 볼 수 있는 타임시프트 시청률이 높아지고 있다.

그래서 세대별 종합 시청률을 산출하고 있는 도시바 시청 데이터 Time On Analytics를 써서 F1(여성 2035세)이 가장 많이 본 드라마를 알아봤다. 그러자 가구 시청률로는 단연 1위였던 드래곤 사쿠라보다 키카잘코이가 F1층 종합시청률 상위권을 차지했다.첫회는 이시하라 사토미×아야노고 「사랑은 Deep에게」가 압승이었다. 그런데 4회에서 역전된 뒤에는 키카잘코이가 계속 1위를 지킨다. SNS에서도 두 드라마의 명암을 드러내는 트윗은 적지 않다.일단 둘 다 좋아한다는 소리.둘 다 욱하고 혼자 꺄르르하고 있어. (두 드라마 모두) 처음엔 그저 여주인공이 예쁘기만 한 드라마라고 생각하고 그만 볼까 하고 더 보게 됐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재밌어! 최근 내 기운의 원천이었어 다음 키카잘코이에 승리의 선봉장을 둔 사람의 목소리.「 「키카잘코이」도 곧 마지막회. 이 두 드라마는 꼭 보더라. 재미없었던 것이 「사랑은 Deep에게」 「사랑은 Deep에게」는 스토리가 별로였어…키카잘코이가 더 좋았어…」 「굉장히 기대했던”사랑은 Deep에게”의 기대가 너무 어긋났는데, 키카잘사랑이 너무 재밌어」 「제일 좋았던 것은 키카잘사랑. 요코하마 류세이를 볼 때마다 멋있어지고 있다. 그리고 세련된 집에 살고 있는 사람의 생활을 보는 것이 재미있다」실은 세대에서는 5%대로 저조하고, 「재미없다」 「심심하다」 등 신랄한 소리가 적지 않았던 「연애 만화가」도 세대 시청률 12%를 넘은 「일경의 까마귀」와 같은 정도로 F1층은 보고 있었다.역시 젊은 여성들은 연애 드라마를 좋아하는 모양이다. 다만 그중에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될지, “두근두근” 설렘이 느껴질지가 명암이 갈리는 기준인 것으로 보인다.

‘꾸미는 사랑’의 특화 장식

그렇다면 연애 드라마 5편의 시청자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각각의 특성을 사진가의 함유율로 비교해 보았다.우선 F1에서는 ‘키카잘코이’와 ‘사랑은 Deep에게’가 다른 3편을 크게 앞질렀다. 다만 T층(남녀 13~19세)에서는 「사랑은 딥하게」가 1위. 반대로 F2(여성 3549세)에서는 키카잘코이가 차이를 보였다.여기서 흥미로운 것은 어떤 경향의 사람이 더 많은가 하는 데이터. 10~30대중에서 결혼에 관심이 있다고 하는 여성으로는, 키타가와 케이코 「리코카츠」가 1위가 되었다. 이혼을 계기로 결혼의 실체를 보여주는 독특한 연출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는 것 같다.이 층에서 2위를 차지한 키카잘코이는 다른 세 편의 드라마를 크게 앞질렀다. 그리고 1030대 여성 중 옷차림에 신경 쓴다 화장품 CF에 관심이 많다 트렌드와 브랜드에 민감하다는 층에서는 모든 부문에서 연애 드라마 5편 중 1위를 차지했다. 시대와 유행의 첨단을 걷는 젊은 여성에게 가장 히트한 내용이었다고 한다.이 같은 선진 시청층은 광고주의 요구에도 부합한다. 이 때문에 「키카자르코이」의 TBS 화요일 10시범은, 이번 봄의 타임 CM교섭에서 조기에 스폰서가 정해져 있었다. 타임 CM이란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자층을 타깃으로 광고를 하는 CM인데, 방송국 경영에도 공헌한 프로그램이었던 셈이다.

『코츠즈』로부터의 진화

TBS 화요드라마 10시는 2014년에 예능에서 드라마 틀로 변경되었다. 하지만 당초 2년은 시청률이 58%대로 크게 고전했다. 그 저조를 일변시킨 것이 2016년 가을철의 아라가키 유이 「도망간」. 첫 회는 10.2%로 그럭저럭이었는지 그 후 한 번도 떨어지지 않았고 마지막 회에서는 두 배인 20.8%로 큰 성공을 거뒀다.이후에는 두 자릿수를 얻는 드라마가 나오게 됐다.봄 가을 일(17년 봄), 아야세 하루카 장모 토보(18년 여름), 요시타카 유리코 짚신, 정시에 돌아갑니다(19년 봄) 등 화제작도 늘어나게 됐다.그리고 「20년 겨울, 카미시라이시도네 「코이츠즈」로, 이 시간대에 승리의 방정식이 확립했다. 이어서 타베 타카코 「와타나기」·모리나 「코이아타」·카미시라이시모네 「보스코이」 등, 화제의 남녀 배우에 의한”무네균”씬에서 히트작이 계속 되었다.특정 층의 함유율 추이를 돌이켜보면 지난 1년간 F1 함유율은 그저 상승할 뿐이다. 또 1030대의 선진 여성 비율이 크게 늘었다. 특히 이번 ‘키카자르코이’는 F1이 가장 높았고, 게다가 4개 지표가 균형 있게 톱클래스를 차지했다. 이른바 「코츠즈」이래 진화의, 어느 의미 도달점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젊은 세대 여성 TV에서 멀어진 구세주!?

이 TBS 화요일 밤 10시 시간대는 젊은 세대 여성의 TV 이탈을 억제해 줄 가능성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지난달 NHK방송문화연구소는 2020년 국민생활시간조사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평일에 TV를 15분도 보지 않는 젊은 세대가 최근 4년간 급증했다. 남성은 1030대에서 4050%가 TV를 보지 않는다. 여성도 1020대의 약 반수가 텔레비전을 보지 않는다.여기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1020대 여성은 과거 5년에서 2030%가 TV에서 멀어지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 사실 남성 1030대보다 변화의 정도가 더 심하다. 즉, 타임 시프트 시청을 포함해 젊은 세대의 여성을 모으는 연애 드라마는, 이러한 텔레비전 이탈을 억제해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TBS외에도, 니혼TV나 후지TV등에서도, 이런 시도는 시작되었다.어른이 편히 즐기는 양질의 드라마도 좋다. 다만, 중년층의 목적이 계속 된 결과, 젊은층의 텔레비전 이탈은 치명적인 상황이 되고 있다. TBS 화요일 밤 10시와 같은 시행착오로 젊은 세대의 여성이 TV를 보는 프로그램을 확립하지 않으면 TV 업계는 틀림없이 쇠퇴의 길로 굴러 떨어질 것이다.유감스럽게도 아저씨는 “무네균”의 감성이 고갈되어 버린 사람이 많을 거야. 필자도 그 한 사람이나, “코쿠”의 드라마라면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젊은 세대에게도 그런”맛”을 이해받기 위해서도, 우선은”싹트기”와”싹트기”를 도입부에, 텔레비전 드라마의 풍부한 숲에서 젊은 세대를 유도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차세대를 짊어질 신선한 드라마 제작자, 힘내세요!

https://friday.kodansha.co.jp/article/189208카와구치 하루나×요코하마유성『꾸미는 사랑에는 이유가 있어서』끝.인기 많았던 드라마 벚꽃이나 주목의 까마귀, 연애 드라마 4편을 제쳐두고, 종합 시청률에서는 F1(여성 20~35세)이 가장 잘 보았다는 장면입니다.friday.kodansha.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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