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자 데 에스파냐, 28008 마드리드, 수임페
그랑비아C / 그랑비아, 마드리드, 페인그랑그랑비아C / 그랑비아, 마드리드, 페인그랑Notre Dame 프랑스 파리 노투프 댐Luxembourg Gardens 프랑스 75006 Paris, 류크삼브르 공원Luxembourg Gardens 프랑스 75006 Paris, 류크삼브르 공원Screen Tourism (영화관광)영화 관광에 대하여 들은 적이 있습니까? 영화 관광, 그래도 영화를 주제로 한 관광의 일입니다. 영화 관광의 원곡과 단연 수컷 호랑이·잘츠부르크의 사운드·오브·뮤직·투어(Sound of Music Tour)을 들 수 있습니다. 사운드 오브 뮤직은 꽤 오래 저의 부모님의 어린 시절 이상으로 오래 된 영화입니다. 그러나 사운드·오브·뮤직에 나온 도레미송, 배우(줄리, 앤드루스, 크리스토퍼·플러머 등)의 열연이 매우 두드러진 영화였어요. 사운드·오브·뮤직 이후 전 세계 수백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사운드·오브·뮤직에 나온 미라벨 정원, 수도원 등을 답사하기 위해서 하는 것을 봅니다. 필자는 잘츠부르크를 패키지 투어를 다녀왔는데, 그 주제 투어는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1학년 당시 형·송효프 교수의 새 융합 관광의 이해를 통하여 좀 더 심화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실 사운드·오브·뮤직·투어 이후 오늘 거론 영화 관광 상품은 사실 나온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대신 영화의 촬영지가 된 세계 각지의 도시는 그저 촬영지였다는 것만 홍보하는 것에 그치고 관광객이 해당 여행지를 방문하게 제한됐다는 게 사실이에요. 그러나 이번 넷플릭스에서 유럽 여행사 샌드 만즈(Sandemans)과 공동 제작한 여행 상품”From Screen to Streets”의 경우는 내가 보기에 사운드 오브 뮤직 투어의 다음에 나갈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여행 상품과 보이므로, 포스팅했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 들어 봅시다.(사진 출처들 홈페이지 넷플릭스 X샌드 만즈 투어(Sandemans)합작”From Screen to Streets”1. 운영 기간:2022년 07월 11일(월)부터 07월 17일(일)까지 2. 대상 도시:스페인·마드리드(Madrid, Espana)/프랑스·파리(Paris, France)/영국·런던(London, Great Britain)3)상품의 상세 정보-요금:무료-예약 가능 시간:오전 11시/오후 7시(19시)-상품 운영 시간:2시간 소요 언어, 독일·보아 여행 언어, Heist, Valeria-출발지:스페인 광장(Plaza de Espana)*파리[Paris, France]해당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Emily in Paris, Lupin, Notre-Dame La Part Du Feu-출발지:배낭 산 불 공원(Luxemburg Garden)*런던(London, Great Britain)-해당 넷플릭스 오리지널 컨텐츠:Antomy of a Scandal, Bridgerton, Enola Holmes, The Crownes, The(사진 출처)홈 페이지 캡처 이번 여행 상품의 특징은 도보 투어이며, 이용 요금이 무료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한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제가 찾아본 결과 쉽게 예약할 수 없었습니다. 인기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내면을 보면 그만큼 넷플릭스 콘텐츠가 단순히 시청하기에 그치지 않고 해당 촬영지를 직접 찾아가는 것에 의미를 둔 요즘 여행 트렌드도 반영됐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물론 위에 나온 런던, 파리, 마드리드의 경우에는 각각의 지역별로 이미 촬영된 영화가있습니다만, 넷플릭스가 이처럼 관광 상품으로 나왔다는 것은 넷플릭스 차원에서도 인지도 강화를 목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가 이번에 처음 여행 상품을 제작한 이상 앞으로도 세계 각국별 도시를 무대로 한 오리지널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개발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무료 투어에서 치러졌지만 앞으로는 적정 수준의 요금을 책정하고 OTT업계의 경쟁 속에서 또 하나의 수입원 창출 기능으로서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넷플릭스가 이처럼 여행 상품을 제작한 것을 보면, 넷플릭스가 직접적으로 여행 상품은 만들지 않더라도 한국의 관광 산업에 미친 영향도 매우 크다는 것도 아마 여러분 아신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오징어 게임의 경우에는 한국 사회의 구조적 부조리 등을 빗대기 위한 콘텐츠라고는 하지만 반대로 외국인이 해당 컨텐츠 중의 촬영지 및 체험을 함으로써 한국에 더 관광 활동을 하러 온다. 상황도 우리가 본 것입니다. 넷플릭스에게는 한국도 중요한 시장인 만큼 외국인이 자발적으로 방문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합작 여행 상품도 만들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바입니다. 영화 관광 영화 관광이 현재의 관광 산업에 미치는 것은 직접 해당 지역에 가서 경험을 하는 경험 경제(Experience Economy)로서 관광 산업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지 이런 경험을 더 중시하는 여행 트렌드는 잠시 반짝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이어지는 소재라는 것을 여러분도 꼭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한국도 세계 영화 시장에서 차지하는 지분이 큰 만큼 지자체와 한국 관광 공사가 영화 제작 시에 비용을 일부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영화 회사 또는 배급사(OTT플랫폼)와 계약을 통해서 원본 콘텐츠 혹은 영화 속의 장소가 관광지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드리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하나 더! 부작용이네요. 초과 투어리즘의 원주민 생활 환경 파괴에 대한 방지책도 함께 고려하면 우리도 충분히 다양한 형태의 관광객 및 수입원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오늘 블로그를 마치려고 합니다.(이 글은 곽·은 손 개인의 창작물입니다. 무단 복제 및 전재를 금합니다. 여러분도 이 글을 읽고 보다 다양한 사례를 찾고 공부하세요.)넷플릭스가 만든 관광상품의 무엇이 다른지 넷플릭스가 자사 오리지널 콘텐츠를 활용한 투어 상품을 내놨다. 올여름 넷플릭스 드라마와 영화에 나온 유명 관광지의 거리를 걸으며 여행할 수 있는 기회다. 넷플릭스는 여행사 샌드맨스(Sandemans)와 함께 영화 n.news.naver.com#관광 #관광학 #관광학공부 #한양대관광학부 #한양대관광학부 #넷플릭스 #영화관광 #샌드맨투어 #파리 #마드리드 #런던 #한국은 #과연 가능한지 #함께 연구해봅시다 #많은 관광부 #넷플릭스 #영화에서 거리로 #fromscreentostre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