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렉스 – 자율주행차 관련주,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자율주행차 수준 알아보기, ADAS, HUD

안녕하세요 마이뷰티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모토렉스에 대해 정리해 볼까 합니다.

모토렉스는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커넥티드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인간-기계상호작용(HMI)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5가지 로드맵을 발표했는데, 주요 내용은 자율주행, 도심항공, 모빌리티 도시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특히 올해 말에는 부분 자율주행인 ‘레벨 3’ 단계의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계획이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서 자율주행자동차 레벨3라고 나와있는데 레벨3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Autonomo usvehicles) 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사람의 조작 없이 스스로 운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를 이용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위치정보와 도로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주행상황을 판단해 스스로 차량을 제어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은 지원하는 기능의 정도에 따라 자율주행 수준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경우 국제자동화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ternational)는 SAEJ3016 표준에서 자율주행 수준을 6단계로 분류했습니다.

레벨 0(No Driving Automaion) 어떠한 자율주행 기능도 지원하지 않는다.레벨 1(Driver Assistance) 자동차의 방향 전환(가로운동) 또는 감가속(세로운동) 기능을 지원한다.레벨 2(Partial Driving Automation) 자동차의 방향 전환(가로운동) 및 감가속(세로운동) 기능을 지원한다.레벨3(Conditional Driving Automation) 주행 중 다양한 돌발상황과 주변 사물을 모두 인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지만 부득이한 경우 운전자가 운전할 필요가 있다고 자동차가 판단할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 운전해야 한다.레벨4(High Driving Automation) 특정 환경(날씨, 구역 등)에서는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다.레벨 5(Full Driving Automation)의 모든 환경에서 자동차가 모든 자율주행 기능을 지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운전자가 개입할 필요는 없다.위에 표를 보시면 레벨 3이 그거인 것 같아요.

자율주행차를 알아봤으니 모토렉스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9월 29일 13,800원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전날 대미 -1700원-10.97% 하락했고 거래량은 4,247,398이었습니다.

모토렉스는 2001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IVI, HMI를 필두로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품목으로는 Automitu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으로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IVI(In-Vehicle Infotainment):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와 정보(Infomation) 시스템의 총칭. 영화, 게임, TV, SNS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IVI : 모토렉스 홈페이지 출처

※ HMI(Human Machine Interface) : 시각 및 청각과 관련된 인간의 아날로그적 인지 세계와 컴퓨터 및 통신의 디지털을 처리하는 기계의 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HMI 모토렉스 홈페이지 출처 ※ HUD(Head Up Display): 자동차, 항공기 등의 앞유리에 정보를 표시해주는 증강현실 장치.

항공기용 HUD Google 출처※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센서가 위험 상황을 감지하여 사고 위험을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운전자가 판단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안전 장치.전방충돌경고기능, 차선이탈방지보조시스템, 차선유지보조시스템, 후측방보조시스템, 후측방충돌방지보조, 안전하차보조 등

위의 설명으로 모토렉스가 어떤 회사인지는 조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모토렉스의 기업 실적을 살펴봅시다.

2021년에 당기순이익이 +로 전환되었습니다.

유보율도 좋아 보여 부채비율이 감소했어요.

마지막으로 차트

모토렉스의 주봉 차트입니다.

이전 고점을 한번 돌파하고 내려온 모입니다.

모토렉스의 일봉 차트입니다.

슬로스트 캐스틱에서는 순매수가 나왔네요.

이전 순매수보다 후매수가 금액이 더 높은데

스트캐스틱에서는 비슷한 높이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MACD에서도 지금 시그널과 MACD가 조금 만나려고 합니다.

이럴 때는 멀어?

라면 보쌈국 보면서 그냥 지켜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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