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전생표사, 절대검감, 화산귀환) 2019년 기준 무협 3대장

사람마다 판단하는 바가 다를 수 있지만 2019년 기준으로 가장 인기가 높았던 무협 3명을 뽑아서 3대장이라 불렀습니다

환생표사, 절대 검사, 화산 귀환.

세 가지 다 본 입장에서 각 작품의 장단점에 대해서 혹시 앞으로 볼 사람을 위해서 가볍게 써 보겠습니다.

맨 아래 3줄 요약

  1. 신갈나무 – 환생표사
  2. 개인적으로는 세 작품 중에서 가장 좋은 작품이었어요.
  3. 예로부터 환생이든 회귀물이든 전과 후가 다를 정도로 카타르시스가 큰데 이 작품이 그런 점을 가장 잘 살렸습니다.
  4. 주인공은 표국에서 쟁자 수라며 가장 꼴찌 말단 직원이자 장애인이었는데 마교의 습격을 받고 깨어나니 유명한 표국이 개가 날뛰는 막내로 태어납니다.
  5. 이후 전생에 쟁자 수인 짬밥+기억으로 성장을 거듭합니다.
  6. 장점 어쩌고 저쩌고 있는데
  1. 표국, 표사의 이야기가 주를 이루므로 다른 무협과 조금 다르게 보이는 점

2.협약을 강조하는 분이라 의협쪽에 취향이 맞으면 뽕맛을 느낄 수 있는 점

3) 무협지의 단점인 세세한 무공설명 등을 최소화하여 빠른 전개로 사이다를 주기적으로 넣는 장점

4. 한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보상이 있으면 쾌감이 좋다.(ex. 새로운 무공이나 비급을 얻었다 등)

그러니까 주인공이 ‘얼마나 성공했는지’가 잘 보여요.

메인 히로인을 자주 만들어 놓고 그 히로인과 티키타카가 너무 좋아.

다만 단점도 분명했어요.

주인공이 뾰사가 되고 싶은 이유가 뾰사가 되기 위해 포기한 것에 비해 너무 빈약해 보여 몰입을 깰 수 있습니다.

이는 황표 초기부터 줄곧 얘기가 나왔던 것 같은데 도대체 주인공이 태어나면서 왜 쿠팡맨이 되고 싶어 하느냐.’의 논란거리였습니다. 막상보면이해가안간다.))

주인공은 표사가 정말 멋있다고 생각해서 표사가 되고 싶어하지만 그에 비해 포기한게 좀 큽니다.

황실의 일좌를 차지할 수 있는 화시의 톱 클래스, 터무니없는 레벨의 무공등.

그래도 작품이 진행될수록 표사의 훌륭함을 작가가 계속 강조하긴 했지만, 처음에 주인공이 이야기했던 것은 독자가 뒤로 돌리기에는 좀 빈약한 의견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여기서 사람들의 평가가 엇갈리는 것 같다.

2) 한중월이야 – 절대검감

그 유명한 ‘혈교혈교혈세’의 작품입니다.

어느 중 달밤작가의 이전 작품인 나노마신, 마신강림도 모두 본 입장에서 기존 두 작품은 용두사미, 뇌절의 향연, 공기화 히로인, 너무나 강한 주인공 등 짜증나는 기억밖에 없어서 볼 수가 없어 무척 망설였지만 막상 보니 이전 작품에 비해 크게 발전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감탄하면서 읽었어요

이 작품은 주인공이 혈교에 강제로 납치돼 키워진 무공이 없지만, (단전이 파괴된) 뛰어난 간첩 실력으로 무림맹에서 10년 가까이 간첩 노릇을 하다가 죽지만, 죽는 순간 검선이 남긴 검선의 지보를 통해 자신이 혈교에 납치된 날로 돌아옵니다.

이 회귀 후에, 자신이 알고 있는 미래의 정보+회귀하면서 얻은 검의 소리를 듣는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대활약하는 내용입니다.

이 작품의 장점은 전작에서 가지고 있던 장점과 크게 달랐어요.

전개가 자극적이어서 보고 있으면 매회 뒤가 신경 쓰이게 한다.

먹이도 잘 심어 두어, 후반까지 독자를 이끌어 가는 원동력도 있다.

여주인공들도 다 매운 여주인공들이고 어디선가 쉽게 볼 수 있는 여주인공들도 아니니까 괜찮아

이 모든 장점을 한 가지로 설명하면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아침 드라마’입니다.

“작중 세계관은 무협이지만, 전개가 아침 드라마이기 때문에 이 자극적인 맛에 적응하는 순간 다른 작품은 볼 수 없을 정도로 익숙해지게 됩니다.”

정말 강렬한 작품이죠.

작가는 전작에 비해 엄청난 성장을 했지만, 아직 단점은 여전해요.

  1. 그놈 뇌절 극후반부 밸런스 붕괴

2. 여운없이 조금 급하게 끝낸듯한 엔딩솔직히 그게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게 작가의 전작을 보고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오히려 고맙게 생각했어요.

정말… 전작인 『마신강림』후반 2권에서 기절하는 것을 보고 작가에게 정나미가 떨어졌는데, 이번 작품은 정말 마신강림을 생각해보면 정말 무난하게 끝났을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 작가 한 사람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충분히 뇌절로 비칠 수 있고 마지막이 아쉽죠.

3. 비가-화산 귀환

지금은 그렇지만 당시 나머지 두 작품의 명성에 비하면 솔직히 말해 억지로 세 장을 맞춘 감이 없지 않아요.

하지만 이 작품 역시 취향만 맞는다면 나머지 두 작품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문제는 호불호가 너무 갈려서 그래.

이 작품은 주인공이 화산제일검으로 불리던 절대고수이지만, 마교의 침공에 저항해 천마와 동거한 뒤 한 거지의 몸으로 거듭나면서 시작됩니다.

그런데 내가 환생해 보니 세상은 100년이 흘러가고 구파일방, 유명한 검문이었던 나의 사문 화산파는 멸망하고 죽기 일보였습니다.

주인공은 화산파에 들어가서 문파를 재건하고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한 문파재 건물을 보면 가장 이해하기 쉬운 곳입니다.

이 작품은 호불호가 너무 심해요.

그래도 일단 장점을 고르자면

  1. 각 정파의 특징을 잘 살린 무협이 올드 무협팬들에게는 당연한가 아닌가는 몰라도 작가가 등장하는 문파의 특징을 차근차근 잘 포착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2. 하필 예전 환생표사는 표나라 이야기라 문파 얘기가 좀 적었고 절대검감은 혈교 이야기라 설정이 좀 달라 낯설었습니다.
  3. 반대로 화산으로의 귀환은 익숙함에서 오는 믿음직함이 있기 때문에 장점처럼 느껴졌습니다.
  4. 화산과 종남의 라이벌 관계, 무당, 사천당 거리, 소림 등
  5. ‘그 문파끼리 왜 그런 관계가 되었을까’에 대해서 작가가 고민하고 잘 썼을 것 같습니다.

2) 무협지 특유의 웅원에서 웅을 강조한 데서 오는 뽕맛.아무래도 망한 화산 문파 재건기라 과거의 은혜를 기억해 준 아이들에게 주인공이 보상해 주고, 은혜를 갚는 내용은 정말 훌륭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협에서 ‘협객행’을 좋아하는 제 취향에도 맞았고.

화산은 잊지 않을 거라는 말은 오랜만에 검은 얼룩도 조금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부터는 호불호가 갈리는 점

이게 취향인 사람은 장점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여기서 안 맞는 사람은 이게 단점이고 이 작품을 못 보는 이유가 되겠죠.

마치 친타가 인싸가 되려고 한 듯한 문체로 쓴, 비뢰도를 생각나게 하는 주인공.주인공은 전생에도 망나니였지만 80세 노인이 하는 일은 10대보다 아래인 정신연령과 행동을 보여 줬어요.

화산에 가기 전까지 처음 10화 정도, 여기가 매우 신경이 쓰였습니다.

뻔뻔스러운 문체에 이질감이 미쳐 날뛰는 주인공의 언동 등이 과도하게 하차되어 버렸습니다.

화산파 아이들을 만나면서 좀 사람다워져요.

사람다워진다는것은문체입니다.

화산파를 만나기 전까지 문체는 매우 생소했지만, 화산파를 만나 우리가 기대했던 ‘붕괴한 화산파를 보며 좌절하는 주인공’, ‘재건을 위해 힘쓰는 주인공’, ‘붕괴한 문파이지만 사문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주는 주인공’ 등이 점차 나타나 볼거리가 됩니다.

외설도 마찬가지지만 주인공이 평소 변모하면 할수록 이따금 등장하는 진지한 모습에 독자들은 더욱 열광할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약간 올드한 주인공상이라는 점, 평소 행동이 취향에 맞지 않을 경우 작품을 아예 볼 수 없다는 점.

여기서 첫 번째 호불호가 크게 갈려요

혹시 주인공이 어린아이처럼 행동해서 마음에 안드신다면 처음에 잠깐 날려서 화산파도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하는 부분을 보면서 딱 화종지회편까지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거기서 더 볼지 말지 결정이 나.

저도 처음엔 10화까지 보고 징그러워서 내려가고 싶었는데 화종지회를 보고 더 보기로 했어요.

2) 느린 전개, 지나치게 반복되는 원패턴. 작품을 다 본 사람의 입장에서 말하면 이 작품의 전개상에서도 아직 꽤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속도로 가면 완결은 언제 날까 해요.

하루 연재에서 1화, 1화 쫓아다니면 못 느끼실 것 같으니까 우리는 다르겠죠?

단번에 정리해 보면, 전개는 진행한 화수에 비해 늦고, 패턴은 원패턴으로 꽤 단조.

2-1) 사건이 일어났다 or 해결하고 돌아온 주인공이 새로운 사건에 대해 묻는다

2-2) 주인공이 문제 해결을 위해 타문파, 지역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동문들의 수행 or 왕따(비뢰도 그것과 같음)

새로운 지역에 도착하면 처음에는 사람들이 놀란다.저것이 ‘화정검!’, 저것이 정말로 ‘화산신룡’인가?)

2-4) 주인공 양아치들이 열심히 분투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주인공이 해결.

2-5) 이 과정에서 힌트 조금 해결, 새로운 힌트 조금만, 새로운 테두리 추가.

2-6) 화려하게 귀환. 장문인이 뭐라며 재경 각주가 장문인을 적당히 해주거나 진품들은 다른 진품들을 쉬고 있었다고 응수했다.

2-7) 새로운 사건. 1번 반복

이것은 상대의 문파가 누구인가, 지역이 어디인가의 차이만으로 전개가 일률적입니다.

작가가 연금화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어요.

더군다나 전개도 더디기 때문에

어느 중반까지는 화산이 강해지는 과정이라 얼핏 봤는데 일정한 궤도에 올라가 보면 저 원패턴이 눈에 거슬려요.

볼 것이 없어서 계속 봤는데 새로울 것 같지 않고, 나중에 어떻게 될지 너무 설레고, 다음이 궁금하지 않았어요.

뒤에서 어떻게 될지 대충 보여서… 이건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했어요

환생표사는 당초 주인공의 명성도 쉽게 얻지 못했고, 전개 자체가 상당히 신선했고, 히로인과 티키타카도 있어서 즐거움이 많았습니다.

절대검감은 전개 자체가 아침 드라마 전개인 데다 너무 자극적이어서 그 뒤가 어떻게 될지 계속 궁금했어요.

그런데 화산으로 돌아갈 수 있는 것은 원패턴이기 때문에 뒤가 뚜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그다지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3줄 요약 1. 재미, 완성도를 다 따지면 내 기준으로는 환생표사 > 절대검감 > 화산귀환

2. 환표는 끝까지 폼을 유지하고 절대검표는 극후반부에 뇌절이 있어 화산귀환은 전개가 원패턴이어서 아쉽다.

3. 모두 호불호가 있는 작품이지만 취향이 맞으면 킬링타임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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