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구입 후 차주에 따라 차주가 달라지며 운행 후 차 금액은 내려갑니다. 자동차는 다양한 부품으로 만들어진 소모품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관리가 나빠진 차량이라도 부식되는 것은 불가피한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중고차를 사고팔 때는 신차 거래 과정에서 소비한 값보다 훨씬 낮은 중고차 위탁판매가로 거래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종류나 중고차의 상태가 좋든 나쁘든 떨어지는 금액의 규모가 높을 수도 있고, 종종 많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 중고차의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를 소유한 차의 소유주는 비교적 비싸게 중고차를 팔기 위해 여러 차의 매매직원과 매매업체를 통해 시세를 조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거래 방식으로 자동차 금액을 추측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차량 dealer의 중고차 평가는 불가피한 것이 차량 내수 판매 성격입니다. 그래서 중고차의 최종 금액, 중고차 위탁판매 쪽이 확보하는 가격을 평가하는 것은 업체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문의 과정에서 말씀드린 기초적인 차량 정보, 예를 들어 출시 연도나 달린 거리, 사고 여부, 차량 수준을 통한 금액과는 달리 방문 확인이 이뤄지면 중고차의 각종 결함으로 인한 금액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차량의 감가범위는 법률상 명시된 것이 전혀 없고 단순히 중고차업체의 판단 하에 결정되기 때문에 감가부위와 가치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감가사항이 얼마나 이뤄지느냐에 따라 딜러의 이윤이 확정되기 때문에 업체 측에서도 중고차를 매입할 때 평균 가격보다 저렴하고 하자로 인한 마이너스를 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중고차는 감가가 적용되는 만큼 차 소유자가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수준도 그대로 커질 수밖에 없는 게 보편적인 중고차 위탁판매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가도 어렵지만 내수시장은 dealer에 의해 운영된다고 볼 정도로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가 볼 때 장점이 별로 크지 않은 차는 가격도 진심으로 낮게 정해져 있습니다.
또 자동차가 판매되기 시작한 지 10년 이상 된 중고차의 생명과 같은 킬로미터 수가 큰 차, 10년식으로 킬로미터 수가 20만 킬로미터 정도인 차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조건의 중고차는 내수시장에서 거래될 때 거래가 불가능해 아무도 찾지 않는 차로 남습니다. 그래서 dealer도 일반 금액보다 저렴한 중고차 위탁판매가로 차를 사거나 구매를 외면해 손해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비자 측이 선호하고 계약할 만한 상품성 있는 중고차, 달린 거리는 짧고 사고 이력이 존재하지 않으며 구입률이 상당히 높은 차는 보통 금액에 근접해 매입하고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차는 감가 처리하거나 구입하지 않는 등 자동차 보유자에게 큰 손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이대로라면 그대로 낡은 차로 남거나 달린 거리가 큰 중고차는 무조건 폐차를 진행해야 할까요? 정말 그렇다면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폐차 업체는 벌써 포화 상태에 이르렀을 것입니다. 운행에는 하자가 없지만 주행거리가 한국에서 매매가 어려운 상태인 차량은 한국이 아닌 세계에 중고차 위탁판매가 실시됩니다.
자동차를 만드는 구조, 신차를 계약하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개발도상국이 대다수이고, km 수가 많은 국내 중고차가 중고차 국외 수출을 통해 보내지고 있습니다. 중고자동차 국외수출이라는 차량거래 경로는 일반 중고차 위탁판매 수단과는 큰 다른 면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대한민국에서 중고차를 매매할 때는 매매인력이나 전문 관련 업체를 통해 중고차 위탁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우선 사소한 점 때문에 누적 거리나 연식에 따른 중고차의 가치상 차이가 대략 백만원에서 몇 100만원이 될 정도로 크다는 불리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다만 중고차 외국 수출의 핵심적인 유리한 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자동차 감가, 그 중 km 수에 대한 제약이 존재하지 않아 수출 시세 자체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부분입니다. 같은 디자인, 같은 등급의 차를 예로 들면 국내에서는 주행거리가 많을수록 끊임없이 시세가 절감되지만 중고차의 해외 수출은 주행거리가 많아도 판매가격은 변함없이 유지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중고차가 구형이 아닌데 먼 곳까지 운전하는 경우가 여러 번 있어 누적 거리가 매우 큰 편이라 감가 적용이 심각한 경우 중고차 국외 수출을 통한 중고차 위탁 판매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외국에서는 차량 금액을 출시연도나 주행거리가 아닌 기본적인 기능, 소비자가 원하는 등급이나 옵션이 얼마나 해당 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는지에 따라 수출 견적이 산출된다는 점에서 한국에서 판매하는 것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차량에 따라 내수시장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금액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가지고 있는 중고차를 거래할 계획을 세우게 되면 가장 먼저 고려하거나 선택하는 수단은 딜러나 매매업자에게 연락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판매하려는 쪽에서 원하는 금액과 동일하게 중고차 위탁판매를 하려면 달린 거리나 모델과 같은 핵심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만 옛날 모델로 10년 이상 운전한 자동차일수록 한국에서 거래가 어렵고 금액적인 손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dealer를 찾는 것보다 중고차를 국외로, 달린 거리에 대한 감가사항이 거의 없는 외국 수출로 처분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도 현명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