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청률 조사업체인 AGB닐슨이 발표하는 TV 시청률 통계가 잘못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AGB닐슨이 시청률 산출을 위해 표본조사를 진행하면서 케이블TV보다는 IPTV 모집단에서 더 많은 표본을 추출해 통계 왜곡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시청률 조사 방식을 민간 검증을 통해 개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방송통신위원회 현판/IT조선 DB는 19일 방송통신위원회와 케이블TV 업계에 따르면 AGB닐슨이 주도하는 시청률 조사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케이블TV 업계의 지적이 나오자 방통위가 대응에 나섰다. IT조선을 점검한 결과 방통위는 시청률 조사 방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 검증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다양성정책과 관계자는 시청률 조사를 민간이 자율적으로 하기 때문에 검증이 없어 신뢰할 수 없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아직 얘기는 나오지 않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 데이터를 위해 최소한의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방통위가 이처럼 개선에 나서게 된 배경에는 케이블TV 업계의 불만이 깔려 있다. 케이블TV 업계 안에서도 광고영업을 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케이블TV 업계는 글로벌 시청률 조사시장 1위 업체인 ABG닐센이 국내 시장에서도 9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문제가 크다고 비판하고 있다. 방송업계의 주요 재원인 광고매출 등에 시청률 통계가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도 민간 사업자들이 별다른 감시 없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것이 지적 내용이다. 케이블TV 업계에 불리한 시청률 조사 방식이 개선되지 않아 발생하는 피해도 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18일 관련 문제를 지적하며 조사기관의 패널 구성에서 케이블TV 가입자의 패널 비율이 현저히 낮다. 시장 상황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조사 결과에 왜곡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AGB닐슨도) 인정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아 미디어 생존권이 위협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AGB닐슨이 진행하는 시청률 조사는 표본조사 방식이다. 시청률 조사에 참여하는 표본 가구(패널)를 중심으로 통계를 낸다. 이때 모집단의 비율과 비교해 케이블TV의 패널 비율은 비교적 적은 반면 IPTV 패널 비율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GB 닐슨 시청 패널 자료에 따르면 전국 가구 기준 케이블 TV 패널 비율은 모집단에 비해 60%에 불과했다. 반면 IPTV 패널 비율은 126%에 달해 과대 표집이 나타났다.
한국언론학회가 19일 가진 현행 시청률 조사의 한계와 시청 형태 변화에 따른 대안 모색 세미나에서도 이런 지적이 잇따랐다. 세미나에서는 실제 시청자가 있더라도 표본이 된 패널이 적어 시청률이 0%로 나오는 상황이 발생해 관련 업계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다.
해당 세미나에서 발제를 맡은 송윤택 KOBAKO 연구위원은 시청률 검증이 필요한데 현재 국내에는 없다며 K-MRC 같은 기구를 만들어 시청률 조사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MRC(Media Rating Council)는 미국의 미디어 시청률위원회다. 1960년대 미국에서 정부 개입보다는 업계의 자율규제가 낫다는 논의가 있은 결과 탄생한 민간 중심의 시청률 조사 검증기구다. 2020년 기준으로 155개 회원사가 있다.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는 적절한 시청률 조사 방법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통위도 미국 사례를 참고해 민간 중심의 시청률 조사 검증을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내부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여서 결과를 내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미국에서는 (시청률 조사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려고) MRC가 있다고 들었다. 우리도 그런 방향으로 준비를 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를 열어 방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김평화기자 peaceit@chosun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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