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과연 폴더블폰을 내놓을 것인가.

사람들이 연일 이야기하는 애플 폴더블폰.

안토니오 드 로사라는 디자이너가 작업한 콘셉트 디자인인데, 이것이 마치 애플 공식 발표라도 되는 것처럼-심지어 이 디자이너는 애플 소속도 아니다-논란받는 것이 조금 혼란스럽긴 하다.

기존에도 애플 컨셉 디자인을 즐겨 제작한 디자이너라 주목받는 건 이해하지만 여기서 좀 생각해 볼 만한 게-과연 애플이 폴더블폰을 내놓을 것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애플은 폴더블폰을 내놓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 UX적인 측면에서 애플은 폴더블폰을 출시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좌측부터 모토로라 다이너택 8000x, 마이크로택 9800X, 스타택 8500

이들 제품은 모두 모토로라가 처음 선보인 상용 휴대폰, 플립폰, 폴더폰이다.첫 상용전화를 보면 볼 수 있는 상당한 크기를 자랑한다.이 정도 크기면 사실 무전기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크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배터리 크기도 줄어들고 전반적인 기기 크기가 점점 작아지지만 여전히 인체공학적으로 마이크가 입 가까이에 있어야 통화품질이 보장되기 때문에 접었다 펴는 방식으로 기기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진화해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폴더블의 의미는 바로 이런 면에서 존재했던 것이다.사람 몸에 맞추려면 일정 사이즈가 필요한데 지금은 그나마 마이크 성능도 개선됐기 때문에 어느 정도 거리가 있어도 음성이 잘 전달되지만 당시 기술로는 최대한 입 근처에 송화기-마이크가 위치해 있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사람들이 단순히 전화만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화면을 터치한다는 개념으로 바뀌면서 폴더블의 의미가 사라졌다.

  1. 전화가 온다 2. 접혀있던 휴대폰을 연다 3. 착신버튼을 누른다(또는 전화를 끊는다) 4. 얼굴에 대고 전화를 받는다.이렇게 총 4단계의 과정을 통해 전화를 받던 것이 이제 스마트폰 시대가 오고 1. 전화가 온다.2. 화면을 확인하고 착신 여부를 결정한다.3. 얼굴에 대고 바로 받는 이처럼 1단계가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사용자가 취해야 할 행동 하나를 줄인 것이다.UX적으로 폴더블폰보다 스마트폰이 편의성이 높아지는 부분이 이런 부분이다.통화가 끝나고도 그만둬야 하는 과정이 하나 줄어들게 된다.
  2. 2) 내구성에 대한 문제가 남아 있다
  3. 아직 폴더블폰의 내구성은 완벽하게 해소된 영역은 아니다. 첫 번째 폴더블이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삼성을 비롯한 많은 휴대폰 제작사들이 앞다퉈 제작을 시도했지만 여전히 이것이 과연 얼마나 버텨줄까 하는 의문이 들고 실제로 화면에 주름이 생긴다는 것은 사용자마다 허용할 수 있는지가 크게 갈릴 것이다.사용자에게 주름은 어쩔 수 없다고 일일이 호소할 수도 없고, 아마 베타테스터가 되기를 지원하는 사용자를 기대하는 측면이 있다.
  4. 그리고 그로 인해 생기는 수많은 사소한 AS 요소를 감수하더라도 폴더블폰이 애플의 이미지나 매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것도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될 것이다. 그런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굳이 애플이 폴더블폰을 내놓을까.어떻게 보면 애플이 반드시 폴더블폰을 출시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아마 삼성의 시각으로 보인다. 결국 경쟁자가 있어야 제품이 더 돋보일 수 있으니까.
  5. 삼성 입장에서는 애플이 폴더블폰을 내놓아야 자사 제품 홍보에도 더욱 탄력이 붙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과연 이래저래 현재 애플이 폴더블폰을 내놓을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물론 절대 내놓을 리가 없다는 말은 할 수 없다.언제든 시장 상황에 따라 이런 판단은 달라지기 마련이기 때문이다.어쩌면 나중에 내놓을 수도 있지만 적어도 지금은 아니라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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