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쓰던 글이 다른 블로그에 일기 형식으로 쓰였는데 너무 이전 아이디를 이용해 글을 쓰다보니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고 이 계정으로 글을 계속 쓰고 있다. 예전에 썼던 글을 다 이사하려고 했는데 그냥 놔두고 새로 글을 쓰려고 해.
새로 글을 쓰면서 누군가에겐 수익을 2배나 상승시키는 꿀팁이 있는 글을 써보려 한다. 애드센스를 하는 사람은 내용을 끝까지 봐줬으면 좋겠다.
나는 어드센스 계정이 몇 개 있어. 어떤 애드센스 계정에는 여러 웹사이트를 연결해 놓은 것도 있고 어떤 계정은 하나만 해놓은 것도 있다. 나는 계정마다 하나의 사이트만 접속하는 것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내 사이트와 콘텐츠를 훔쳐보고 그대로 따라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여러 계정 중 CPC가 높은 것도 있고 낮은 것도 있다. 비싼 계정의 경우 $1.1~$1.5까지 나오는데 이런 건 굳이 건드리지 않는다. 오히려 만지고 나서 하락할 수 있으므로 모험하지 않는다. 대신 어떤 것을 만지냐면 바닥을 치고 있는 계정을 자주 만지곤 한다. 이들 계정을 만지고 검증된 방법만 다른 계정에 일괄 적용하고 있는데 아래 내용을 보시고 한번씩 적용해 보시기 바란다.
내 글의 신빙성을 높이기 위해 간단한 인증을 먼저 하고 진행하고자 한다. 사실 믿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1번 계정 CPC 단가
2번 계정 CPC 단가 내 계정 중 가장 상대되는 단가를 가지고 있는 것을 가져왔다. 수익을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은 제외했으니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빨간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을 잘 보면 된다.
우선 애드센스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단가가 한번 무너지게 되면 다시 원복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린다. 이는 나중에 서서히 소개하기로 하고 문제는 이렇게 원복을 시키려 해도 단가가 오르지 않는 경우다. 내 경우에는 수동광고와 자동광고를 섞어 운영하고 있는데, 주요 수익이 나는 공간에 자동광고가 나오지 않아 문제가 발생했다.
2번 사진에 표시한 내용은 페이지 뷰와 단가만 소개했는데 조회수가 1/2로 줄었다는 의미다. 그러다 보니 단가는 그대로 클릭 수가 줄어 수익이 반토막 났지만 자동광고가 나오지 않는 부분을 내기 위해 별의별 방법을 다 썼지만 결국은 나오지 않았다. 다양한 문제를 확인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당장 어려워서 다른 방법을 생각하다가 바로 자동광고를 해제하고 해당 부분에 수동광고를 넣는 방법이다.
많은 분들의 경우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분들이 대다수다. 즉 분석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수익이 떨어졌네?단순히 유입수가 떨어져서 그런가?아니면 광고 노출 수가 떨어졌나?단가가 떨어졌나?
여러 부분을 분석하고 나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캐치해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 내 사이트의 결론은 자동 광고 노출 수가 절반으로 줄었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해당 부분을 수동 광고로 변경했다. 이 부분도 머리가 아팠다. 리스트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 코드를 다시 수정해 광고 크기를 바꾸고 시간이 좀 지나서야 정상적으로 광고가 송출됐기 때문이다.
해결됐다고 생각하고 며칠간의 데이터를 보니 수익이 예전만큼 도달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 다시 분석을 시작했다. 페이지 뷰를 보면 유입 수는 문제 없고 광고 노출 수를 보면 예전만큼은 아니어도 많이 올라온 게 보이는데 역시 부족해서 남은 건 두 가지다. 유입수를 늘릴 것인가 CPC 단가를 늘릴 것인가.
유입 수를 늘리는 것은 일회성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CPC 단가를 한 번 올리면 쉽게 낮출 수 없다고 판단돼 CPC 단가를 올리는 작업을 시작했다. 2번 사진에서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한 부분 이후에 단가를 보면 0.07~0.08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단가라면 0.04였을 때보다 수익이 1.5~2배까지는 올랐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실제 수익도 반영된 것은 당연하다.
CPC를 올리는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카다도 있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겠다는 생각에 나는 정말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봤다. 광고 개수, 광고 위치, 광고 크기, 특정 국가의 언어 차단, 특정 광고 차단 등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면 제가 가장 효과가 있었던 방법은 광고 네트워크 차단이다.
‘가다라’ 부분을 어느 정도 해소시키면 돌고 돌아 순정으로 가곤 한다. 즉 광고수, 광고크기, 광고차단 등 나도 예전에는 매일 차단하고 매일 단가를 확인하고 적용했는데 지금은 모두 해제하고 있다. 그다음에 하나를 한 게 저 네트워크 차단이야.
애드센스 창을 2개 열고 애드센스로 보고서-네트워크 광고로 최근 30일을 정해 현재 CPC 단가보다 낮은 네트워크를 모두 제거해 나갔다. 아래와 같은 네트워크 광고이지만 구글 Adwards는 절대 삭제하지 않으며, 이 광고 네트워크 차단에 관한 정보는 검색해보면 자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다.
이 부분을 적용해 CPC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고 다른 4개 계정에도 일괄 적용시켰더니 수익이 하락한 계정은 하나도 없었다. 10~20% 정도의 수익이 상승하고 실제 경험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쓴 글이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작성하게 됐다.
앞서 말했듯이 앞으로 애드센스 혹은 독서 등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할 것 같다. 다음 번에는 광고개제 제한에 대해 조금 깊이 이야기하고 싶다.
여러분은 광고의 개제 제한을 풀기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까지 해보셨나요? 나는 광고 개제 제한을 받은 횟수는 셀 수 없고 구글 애드센스 계정도 해지돼 어떤 계정은 수익도 받지 못한 적도 있었다. 이러한 경험담을 통해 나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