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 아우디 A5 이상 증상 : 요소수 과다 분사로 인한 DPF 효율 저하, P2002 고장 코드 발생. 조치내용 : DPF 클리닝 및 저압 EGR 쿨러 막힘으로 인한 만성증상으로 저압 EGR 교체 및 인젝터 클리닝 천안 디젤엔진 수리 그리드수입 디젤 엔진 차량을 운행하실 분의 경우 워런티 종료시에 엔진의 컨디션 저하에 의한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엔진 경고등과 각종 매연 발생량 증가, 출력 저하 등의 문제가 생기고부터 정비 업체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자동차도 기계이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 부품의 노후화는 물론, 성능 저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 정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이번의 포스팅에서 소개한 아우디 A5의 경우 엔진 경고등과 함께 DPF의 코드가 발생하면서 수리 때문에 입고되었습니다.진단 장비를 통해 고장 코드를 확인해 본 결과 P200200 DPF 효율 저하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아우디 디젤 차량의 저압 EGR 쿨러 막힘으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문제는 폭스바겐, 아우디의 디젤엔진차는 DPF 관련 정비를 위해서는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현대·기아차의 국산차 DPF 탈주 과정과 매우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진단 장비를 통해 고장 코드를 확인해 본 결과 P200200 DPF 효율 저하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아우디 디젤 차량의 저압 EGR 쿨러 막힘으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문제는 폭스바겐, 아우디의 디젤엔진차는 DPF 관련 정비를 위해서는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현대·기아차의 국산차 DPF 탈주 과정과 매우 비교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아우디 4기통 디젤 엔진 차의 DPF를 떼려면 범퍼를 뜯어내범퍼 레일 라디에이터, 인터 쿨러 등 다양한 파트를 떼어 낼 필요가 있어 각종 케미칼 제거 작업 등 품이 드는 편입니다.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는 편이고 코스트도 높아 쉽게 DPF클리닝 작업을 진행하기가 어렵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있습니다.때문에 요소수를 DPF에 함께 분사하는 방식의 TDI 엔진은 고온에서 요소수의 상변이 일어나 저압 EGR 쿨러가 막히는 일이 잦습니다.이런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 중에는 인젝터 제어 불량과 DPF의 잦은 재생, 요소수 과다 분사도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인젝터도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분리된 DPF는 한번 내부 담체 컨디션을 체크한 후 DPF 클리닝을 준비합니다. 다행히 DPF 내 담체는 손상된 흔적을 확인할 수 없었지만 잦은 DPF 재생이 이뤄지면 담체가 녹거나 깨지는 영구적인 손상이 발생해 고가의 DPF를 교체해야 하는 만큼 정비 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어 평소 관리도 주기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먼저 건식 클리닝 장치를 사용하여 DPF 내에 남아 있는 매연을 제거합니다. 이 장치는 무화염 방식으로 적절한 온도 제어를 수행하여 DPF에 무리를 주지 않을 정도로 남아있는 매연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매연이 남아 있으면 자주 DPF 재생을 유발하게 되고 고온에 자주 노출된 담체는 녹거나 깨져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클리닝 작업을 통해 컨디션을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건식 클리닝 작업을 마친 후에는 습식 클리닝 장비를 통해 매연이 타고 남은 재나 먼지를 제거합니다. 아궁이에 재가 많으면 땔감을 많이 넣을 수 없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생각하면 편하고, 먼지나 재는 DPF의 후단으로 나올 수 없는 입자이므로 물과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역방향으로 밀어내 제거하게 됩니다.건식 클리닝 작업을 마친 후에는 습식 클리닝 장비를 통해 매연이 타고 남은 재나 먼지를 제거합니다. 아궁이에 재가 많으면 땔감을 많이 넣을 수 없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생각하면 편하고, 먼지나 재는 DPF의 후단으로 나올 수 없는 입자이므로 물과 공기의 압력을 이용해 역방향으로 밀어내 제거하게 됩니다.이렇게 클리닝을 마친 DPF는 다시 엔진에 설치될 준비를 마치게 되고, 이어서 문제가 발생한 저압 EGR 쿨러의 상태를 확인합니다.이렇게 클리닝을 마친 DPF는 다시 엔진에 설치될 준비를 마치게 되고, 이어서 문제가 발생한 저압 EGR 쿨러의 상태를 확인합니다.요소수를 사용하는 SCR 타입의 DPF는 이러한 요소수의 상변에 의한 저압 EGR 막힘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렇게 발생한 요소수 결정은 요소수 인젝터를 막거나 밸브 고장을 유발해 부품 교체로 인한 정비 부담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저압 EGR 쿨러도 결국 신품으로 교환을 결정, 교환 전 제품 상태를 확인하고 DPF와 함께 엔진에 설치됩니다.다음으로 이렇게 요소수의 과잉 분사 및 매연 증가의 원인이 되는 인젝터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정밀 진단 작업을 준비합니다.그리드에서는 디젤 엔진에 사용되는 부품의 보다 정밀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정밀 테스트 머신을 여러 대 운영해 상황에 맞는 정밀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젝터 클리닝 및 인젝터가 가져야 할 모든 고유 특성을 분석하고, 구동 성능에 필요한 모든 테스트를 수행하며, 제어 반응 및 응답 속도 등을 분석하여 인젝터의 이상 유무를 판단합니다.인젝터 클리닝 및 진단 결과 인젝터는 성능 저하가 확인된 상황이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젝터 클리닝으로 최대한 움직임을 푸는 것으로 작업을 마쳤으며, 클리닝이 끝난 인젝터는 신품 톤와셔와 함께 엔진에 설치됩니다.그 후 시동을 걸어 엔진 제어 상태 확인이나 고장 코드 스캔으로 이상이 없는지 체크합니다. 기존에 발생하던 고장코드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출고를 준비하게 되는 아우디 A5.천안 디젤 엔진 수리 전문 그리드에서는 고장 증상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함께 합리적인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의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작업 관련 문의는 언제든지 아래 연락처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수입 디젤차 차주분들께는 평소 차량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천안 디젤 엔진 수리 전문 그리드에서는 고장 증상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함께 합리적인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의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나 작업 관련 문의는 언제든지 아래 연락처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수입 디젤차 차주분들께는 평소 차량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