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어서 네이버도! 포털 실시간 검색어 폐지! 달라지는 점은?
다음 이어서 네이버도! 포털 실시간 검색어 폐지! 달라지는 점은?
안녕하세요. 한국의 사이버대학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큰 이슈를 확인할 수 있었던 ‘급상승 검색어’ 즉,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습니다.또 다른 포털사이트 다음은 실시간 이슈 검색어 서비스를 지난해 2월 먼저 폐지했습니다!어떤 이유로 폐지되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대체▼
실시간 검색어 폐지, 실시간 검색어 대체 사이트 트래픽 상승?안녕하세요。한국의 사이버 대학입니다. 지난 2월 네이버에서 ‘실시간 검색… blog.naver.com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네이버 포털 ‘급상승 검색어’, 다음 포털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같은 서비스를 ‘실시간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라고 불렀는데요!
이는 일정 시간 포털 검색창에 입력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 증가 비율이 가장 큰 검색어를 순서대로 보여주는 방식의 서비스였습니다.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의 시작은 네이버가 2005년 내놓은 ‘급상승 검색어’로 시작해 현재 이 시각 사람들이 어떤 주제를 검색하고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역할을 해왔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둘러싼 논란
매일 포털 사이트를 방문하여 이용하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다양한 검색 쿼리는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정보로 재탄생했습니다!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처음 제공한 네이버가 국내 최대 검색 포털로 자리 잡았고, 실시간 검색어 순위는 한국인이 지금 이 순간 어떤 것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 역할을 했습니다.가장 빠르게 재난 상황을 알리거나 관심 있던 기업의 채용 소식을 궁금해하거나 한때 좋아했던 스타의 근황으로 추억을 소환하는 등 사용자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여론조작·광고 논란’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6년 만에 폐지(종합)뉴스 내용 이달 25일 서비스 중단···포털 ‘다음’은 지난해 폐지 (네이버 캡처)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가 여론조작·광고 논란 등을 일으켰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16년 만에 완전히 폐지한다. 네이버는 포털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와 모바일 네이버 홈 ‘검색차트’ 버전을 오는 25일 종료한다고 4일 밝혔다. 2005… 출처 연합뉴스하지만 이런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는 여론조작, 광고 등 끊임없이 신뢰성 논란이 있었는데요!특히 선거철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이 있어 급상승 검색어 순위를 놓고 세 대결을 벌여 ‘이용자 관심 흐름 반영’이라는 실시간 검색어 목적에 멀어졌다는 비판이 이어지기도 했습니다.또한 검색어 순위에 광고성 문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기도 하면서 광고에 대한 지적도 나오면서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는 많은 논란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폐지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에 많은 논란이 이어졌고 포털사이트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대응책을 내놓았는데요!네이버는 2019년 10월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검색어를 사용자가 개인 관심사에 맞게 볼 수 있도록 개편하고,출처 – 네이버여론조작 논란에 대응해 선거기간 중에는 아예 실시간 검색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기도 했습니다.그러나 카카오는 이 같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에 대한 논란으로 지난해 2월 포털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폐지했습니다!출처 – 네이버다음에 이어서 네이버도 실시간 검색 서비스인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2021년 2월 25일 목요일에 종료한다고 합니다.네이버 ‘급상승워드’ 서비스 종료 2021년 2월 25일(목) 2월 25일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제공한 지 16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네이버는 사용자의 능동적 사용성 변화에 맞춰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 대신 사용자의 능동성을 수용할 수 있는 ‘데이터랩’ 서비스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의 기능을 대체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 대신 ‘데이터랩’이라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가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대체한다고 하는데요!출처 – 네이버’데이터랩’은 검색어 트렌드로 시작해 쇼핑 인사이트, 카드 사용 통계, 지역 통계, 댓글 통계 등으로 분야를 확장하면서 사용자가 직접 분야, 성별, 지역, 연령대, 기간 등을 설정해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출처 – 네이버이러한 데이터랩을 기반으로 정확한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콘텐츠 창작이나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사용자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네이버 데이터랩 이용▼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 naver.com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 naver.com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 naver.com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 naver.com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 naver.com공통의 관심사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수다도 많고 면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장점이 많았지만 그만큼 논란도 끊임없이 이어지다 보니 서비스 종료 소식이 개운하고 아쉽습니다!실시간 검색어 서비스가 사라지면서 변화된 검색 환경에 맞춰 보다 다양하고 발전된 검색어 서비스를 기대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출처: 네이버다 이어리 연합뉴스, 동아일보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클릭하시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