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는 어떻게 해야 성과가 있을까?

옛날에 이런 일이 있었어요.한 쇼핑몰 사장이 네이버 검색 광고를 집행했어요.매출이 올랐습니다.매출이 올랐지만 이와 함께 네이버 검색광고 비용도 천정부지로 올랐습니다.그래서 사장님은 네이버 검색광고를 지웠어요.그랬더니 검색 광고 비용은 0원이었고 매출도 함께 사라져 버렸습니다.그러면서 고민을 얘기해요.검색 광고, 매출에 도움이 된다!근데 검색광고를 하면 광고비가 너무 많이 들어!어떻게 해야 되지?여러분이 사장님이면 어떻게 해요?오늘 이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예전에 이런 영상을 찍었어요.안정적인 노출을 위해 검색광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네이버 검색광고의 핵심은 안정적인 노출이다.핵심요약 네이버 검색광고 기본목표 3개 1) 네이버 검색광고 종류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 통합검색… blog.naver.com

그리고 관련 글은 제가 전에 한번 올렸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 참고해주세요.

어쨌든 네이버 검색 광고의 핵심은 안정적인 노출입니다.제가 적절한 비용을 지불하고 검색에 안정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안정적인 노출은 우리 제품을 구매해줄 잠재 고객이 검색할 때 노출되면서 매출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여기서 포인트는 매출을 올리는 키워드입니다.저 같은 경우는 이 블로그가 상당히 지수가 좋은 편입니다.그래서 원하는 키워드가 있을 때는 먼저 블로그에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그리고 노출되면 그 키워드는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반면에 내가 꼭! 노출이 되어야 하는 키워드인데, 제 블로그에서는 상단에 노출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면 이런 경우 검색광고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에 최초로 제안하고 싶은 것은 여러분의 블로그, 카페 등 네이버에 콘텐츠를 생산하고 검색에 노출될 수 있는 마케팅 자산이 있는가?그리고 어느 키워드가 마케팅 자산으로 노출이 가능한 것인지, 노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광고를 돌려야 할지 우선 살펴봐야 합니다.이것이 여러분이 처음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물론 여기에서 블로그와 검색 광고가 똑같은가?이에 대해서 질문이 나온다면. 똑같지 않습니다.안타깝게도 검색 광고가 훨씬 성과가 좋겠네요.지속적으로 노출시켜야 하는 경우…이런 경우는 블로그에서도 상관 없습니다.또 블로그는 검색 광고와 달리 다양한 키워드로 자연스러운 유입을 유도하고 모바일에서는 검색 광고보다 상위에 영역이 노출될 경우도 있습니다.즉, 무료인 것을 생각하면, 블로그에도 좋다.이렇게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볼게요.키워드를 설정하면 입찰가를 살펴봅시다.보통 입찰 순위는 모바일 기준으로 2~3위 정도 노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당연히 노출 순위가 높으면 사용자의 선택을 많이 받겠지만 또 당연히 광고비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그리고 노출 순위에 따라 클릭할 때 내는 돈이 달라지기 때문에 순위가 높으면 기본적으로 같은 클릭을 할 수 있어도 더 많은 돈을 내야 합니다.

제가 운영하는 오씨네 학교는 정기구독 상품인데 월 29,990원입니다.하지만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같은 키워드는 상위에 광고하려면 기본적으로 클릭당 5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음… 클릭한다고 다 구매하는 건 아니니까 그냥 클릭 대비 구매를 3%로 하죠.100명이 클릭하면 3명이 결제한다는 건데 100개 클릭은 500만원, 500만원 쓰고 3명이 결제하는 거니까 1명 결제에 제가 투자하는 비용은 약 166만원 정도 됩니다.내가 약 3만원짜리 제품을 파는데 166만원짜리 광고비는 3만원이라니. 이게 말이 돼요?

그런데 이런 경우도 있잖아요.가상의 광고 대행사가 하나 있습니다.컨설팅을 해주는데 기본적으로 월 300만원을 받아요.그리고 평균적으로 3개월 정도 컨설팅을 계속합니다.그러면 900만원의 매출을 만드는데 광고비를 166만원 썼습니다.이 업체에는 인스타그램 마케팅과 같은 키워드에 5만원 이상의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좋은 계산이 나옵니다.하지만 저는 안됩니다.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과연 내 주제와 분수에 맞게 키워드를 골라 입찰할 것인가?이거예요. 아무리 매출이 일어나는 좋은 키워드라도 광고비에 비해 매출이 떨어진다면. 보통 ROAS라고 하죠.이 경우 이 검색 광고 키워드는 보류해야 합니다.그래서 이것을 명확하게 제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 번째 가볼게요.너무 싸다 클릭도 많이 나와 근데 돈을 못벌어…이런 키워드가 있다면… 오프도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저한테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추천 이런 키워드가 조회수 엄청 많아서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요.그런데 정작 매출이 발생하는가?없어요. 단연코… 이 키워드 검색하는 사람들은 저에게 돈을 쓰지 않아요.그런데 이걸 광고하는 건가요?망할 길이에요. 마케팅 자산이 있으면 블로그로 돌려 검색에 노출시키고 반대로 없으면 이 키워드를 포기해도 될 것 같아요.감히…;

넷째, 다양한 광고 상품을 활용하는 것입니다.네이버 검색광고는 뭐가 있는지 아세요?파워링크 – 파워콘텐츠 – 네이버쇼핑광고 – PlACE광고 기본적으로 떠오르는 광고가 4개나 있습니다.이 중에서 여러분이 전략적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파워링크만 할지 파워링크 – 파워콘텐츠 – 쇼핑광고 3개를 할지 아니면 쇼핑광고만 할지… 여러분이 조합하는 게 중요합니다.약간 분위기는 파워링크는 굉장히 빨간 레드오션이고 나머지는… 될 것 같은 레드오션? 이런 느낌이에요.물론 집행할 수 있는 키워드에 차이는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합은 매우 중요하다!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입니다.홈페이지의 렌딩 페이지를 체크해야 합니다.검색광고를 통해 홈페이지에 왔는데 매출이 발생하지 않았어?그러면 원인은 두 가지입니다.하나는 키워드가 냄새가 난다는 것, 다른 하나는 방문하면. 홈페이지에서 냄새가 난다고! 거기서 검색광고를 집행했다면 광고를 클릭해서 들어가는 랜딩 페이지 2~3개를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그러면 어떤 렌딩 페이지가 성과가 있는지 여부를 순식간에 알 수 있습니다.그래서 적어도 2개는 테스트 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제가 운영하는 오씨 학교에 네이버 검색광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이야기를 동영상화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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