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웃 Billion D입니다.필자는 이웃에게 9월에 증시가 반등할 것 같다고 언급한 적이 있고, 그 상승인 천천히 이뤄지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 역시 선제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유럽 증시도 이같이 방향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연휴가 끝나면 이뤄지고 있는 한국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잘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미국과 유럽 증시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사흘간의 급등이 한국 증시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한국 증시도 천천히 따라잡을 수 있고 비트코인의 경우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더 크게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열세장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대한 리스크 관리도 잘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필자는 약세장에서 리스크가 큰 종목을 사고파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배수가 커보여서 곧 부자가 될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상 프로 도박사들은 배수보다 확률에 투자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비트코인 전망 비트코인의 경우 향후 반등 기간에 상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 상승을 제한적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은 자산가치가 없다는 게 가장 큰 리스크이고 지금은 신뢰와 신용으로 매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조금씩 유동성이 떨어질수록 신뢰와 신용도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필자가 항상 언급하지만 확률이 높고 유동성이 높은 시장에서 매매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비트코인을 하고 싶다면 오히려 선물을 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매매 자체를 잘하는 사람이라면 어느 시장이든 상관없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상황을 봤을 때 비트코인 시장이 크게 성장할 가능성은 닫혀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비트코인이 정말 화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달러를 밀어내야 하는데 그걸 중앙은행이 허용할 리가 없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쓰이긴 해도 가상화폐 자체가 화폐가 되는 건 정말 극히 희박한 확률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반등은 매우 약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 약한 상승이 당연히 주식시장이 선물시장보다 클 수 있지만 그 범위는 예측하지 않습니다. 이런 시장에서 크게 오르든 작게 오르든 그건 시장 참여자들이 결정할 일이고 필자는 아시다시피 확률이 높은 분들에게만 투자하기 때문에 이런 투자는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등한 유럽증시와 ECB 0.75% 금리인상

필자는 금리인상을 항상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경제성장이 어느 정도 따라오기 때문에 금리인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가 낙관적으로 보인다는 쪽과 금리인상으로 유동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하락한다는 쪽입니다. 두 의견 모두 한 뉴스에 다르게 반응하는 양식입니다. 주식에는 항상 양면성이 있어 그 흐름을 하나로 단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증시가 어느 위치에서 어느 주기를 타고 있느냐가 중요하고 역사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뉴스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배울 때는 굉장히 헷갈리기 때문에 필자의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은 뉴스를 보지 마십시오. 초보자들이 뉴스나 기타 긍정적 피드백으로 강화될수록 주식을 사랑하게 되고 맹목적인 광신도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아예 보지 않는 것이 최선이고, 자신의 매매가 제시 리버모어나 윌리엄 오닐의 매매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때 뉴스를 보면서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ECB 금리가 0.75% 올랐는데 필자는 이에 대해 얘기한 적도 없고 심지어 FOMC 금리 인상도 안 본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걸 봐야 할 때는 처음 그 신호가 나왔을 때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는 게 중요하고 그 다음에 실제로 금리를 올렸을 때 보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에 대해서 따로 수업을 할 일이 있으면 다음에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든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은 그 밖의 뉴스를 정리하는 것보다 그것을 현명하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의 일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필자는 기술적 분석을 중심으로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다만 수요와 공급은 항상 옳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을 더 중요하게 여길 뿐입니다. 항상 두 가지를 모두 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기술적 분석이 좀 더 중요하다고 받아들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유럽 증시도 상대적으로 위험하기 때문에 반등이 작을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니까 범위를 정해놓지는 마세요. 다만 대형주에서 필자가 말한 신호가 나오면 위험하다고 생각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재미있는 뉴스로 시장이 조금은 빠르게 움직여서 재미있는 시장이 된 것 같습니다.만약 유럽 증시가 오늘 고점 부근에서 끝난다면 더 나은 신호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걸 잘 확인하고 오늘 하루도 즐겁게 마무리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